“여성농업인센터 법인화 해야”

현재 개인사업화…예산확보·지속가능성 한계-여성농업인센터 발전방안 토론회서 제기

  • 입력 2007.11.04 20:55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농업인센터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센터의 소속에 맞는 사업의 재편과 개인사업이 아닌 법인격으로 운영돼야 하며, 이를 통해 재정자립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30일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여성농업인센터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회’자리에서 심문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사무총장이 이같이 주장했다.

심문희 총장은 여성농업인 센터의 현안과 개선방안이라는 주제의 토론자로 나와 “여성농업인센터는 여성농민의 교육, 문화 활동을 위한 시설 및 프로그램의 부재, 농촌지역의 국공립보육시설의 심각한 부족이라는 현실에서 여성농민의 필요한 활동공간으로 절감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심 총장은 “국공립보육시설이 거의 없는 농촌에서의 보육공간은 여성농민이 함께 하는 공간이 돼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여성농업인센터에서 운영하는 보육시설을 국공립보육시설 기준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여성농업인의 현실적 이해와 조건을 반영한 문화프로그램이 개발돼야 하며, 전통공예 및 가공기술을 가진 노령여성농민을 적극 발굴해 생산자원화하는 역할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총장은 여성농업인센터가 농림부에서 추진하다 지방이양사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여성농업인센터 확충에 대한 운영예산의 확보 및 지속가능성에 대해 어려움이 생기고 있다며, 현재 센터의 법적 지위는 개인사업에 불과하고 있어 이를 법인체로 설립해 국가의 다양한 지원을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여성농업인센터는 순수 공공서비스 기능을 하기 때문에 공공재원을 투입해 지원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임덕규 전국여성농업인센터협의회 사무국장은 ‘여성농업인센터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주제발표에서 여성농업인센터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농림부가 지방사업에서 다시 환원받아야 하며, 법인화 또는 국가기관 등록 등으로 공공성 확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전국여성농업인센터협의회가 주최하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장 김덕윤)과 한국여성농업인중앙연합회(회장 우정규)가 주관했다.

토론회에는 강혜정 농촌경제연구원 전문연구원, 심창훈 한여농 사업관리실장, 심문희 전여농 사무총장, 김미숙 농림부 여성정책과장 등이 토론자로 참가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