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하락, 정부·농협이 해결하라”

목표가격 생산비 보장, 벼 매입자금 지원 등 촉구

  • 입력 2007.10.21 23:03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들이 수확기 쌀값 하락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농협중앙회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의장 문경식)은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올해 이상기후로 쌀 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함에도, 쌀 값은 오히려 떨어지고 있어 농가의 불안 심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전농은 정부와 농협중앙회에 쌀 가격 안정을 위한 4대 해결책을 제안했다. 우선 정부에 목표가격 인하안 국회 강행처리 입장을 철회하고 최소 생산비를 보장할 것을 제시했다.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최소생산비를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농은 또 지난해 농협의 자체 매입량은 1천8백14톤(조곡기준), 매입금액은 2조원에 달한다며 만약 이를 농협이 1년간 무이자 지원하게 되면 포대당(40kg, 조곡) 3천5백원의 지지효과가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중앙회가 지역농협에 벼 매입자금 전액을 무이자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전농은 이어서 지구온난화로 인한 서해안 잎마름병, 태풍 나리의 영향으로 생산량 감소는 물론 미질 저하가 심각히 우려된다며 이에 대한 특별매입조치로 시름에 빠진 농가를 구제하고, 미질이 떨어지는 물량을 시장과 격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전농은 현재 정부는 2000년부터 거의 매년 40만톤의 쌀을 차관형식으로 지원해 오고 있지만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녘 동포들에게 충분치 않고 또 법제화되어 있지 않아 가격조절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대북쌀 지원 법제화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병근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