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식재료도 온라인으로 주문하세요”

5개 시.도 교육청, 2학기부터 aT 전자조달 시스템 도입

  • 입력 2010.05.17 16:04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선 학교들이 온라인을 통해 급식용 식재료를 빠르고 편리하게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농수산물유통공사(aT, 사장 윤장배)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는 지난 11일 양재동 aT센터에서 부산·인천·전북·충남 등 4개 교육청과 ‘그린 클린(GREEN CLEAN) 협약식’을 체결하고 오는 2학기부터 학교급식 식재료 전자조달 시스템을 시범운영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8월 별도로 협약식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9월부터 이들 5개 시·도 내 250여개교의 식재료 조달과정이 크게 간소화될 전망이다. 기존에는 15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으나, aT 사이버거래소 전자조달 시스템을 이용하면 각 학교는 식단 작성 후 입찰등록을 하고, 업체는 전자투찰을 통해 납품하면 되기 때문에 시장조사, 낙찰결정 등의 단계가 대폭 축소된다.

현재 일선 학교에서는 식재료 구매와 관련해 매달 입찰에서 계약까지 전 과정 수작업으로 3,4일이 소요되고, 급식 담당자도 매달 물가정보조사에 평균 3,4일을 투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공급업체 역시 월 3,4회 학교방문에 따른 인적·물적 비용이 소요되고 있다.

이처럼 학교 행정업무가 간소화될 뿐 아니라 계약의 투명성도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육류, 과일·채소류, 수산물 등 식재료 400여 품목에 대한 표준화된 식품규격을 제공함으로써 업체 선정시 발생할 수 있는 논란을 사전에 차단해주기 때문이다. aT 전자조달 시스템은 기존의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과 연계 지원된다.

aT 사이버거래소는 올해 5개 시·도 시범거래를 시작으로, 내년에 10개 시·도 2,000개교, 2012년 16개 시·도 4,500개교로 참여를 확대하고 2013년에는 전국적으로 학교급식 전자조달 시스템을 정착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