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클러스터 지역전략식품산업으로 확대

올해말까지 10개 지역 선정…5년간 50억원 지원

  • 입력 2010.04.26 09:11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005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광역클러스터사업을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사업으로 확대 개편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각 지역의 산·학·연·관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지역의 농수산물을 제조·가공·유통과 연계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지역전략 식품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내년도 사업은 올해 7월초까지 지자체로부터 신청을 받아 연말까지 10개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지역전략식품산업단에 대해서는 2011년부터 향후 3년간 50억원의 정부예산(지방비 50%포함)을 지원할 계획이다.

2011년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사업의 주요 개편내용은 기존에는 농수산물의 단순 생산·유통 중심의 사업이었으나 앞으로는 고부가가치 식품산업으로 중심축을 전환해 지역의 전략적인 발전계획 하에 식품기업 등이 참여하여 농식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사업으로 전환된다.

또한 건축물 등 시설투자의 경우에도 부지확보(부지사용 승락서), 토지의 용도변경 등 확인을 거쳐 당해년도에 착공이 가능한 경우에 한하여 지원할 계획이며, 연구개발 사업도 장기간이 소요되는 원천기술보다는 사업기간 내에 실용화가 가능한 기술과 식품기업과 직접 연계된 경우에 한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 성공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2011년 사업단을 금년 중 선정하여 3~4개월 동안 내년도 사업준비를 하도록 하였다. 사업신청을 원하는 법인이나 단체는 산·학·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해당 지자체의 선발과정을 거쳐 농식품부에 7월 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지자체별 사업계획은 농식품부가 전문평가단을 구성해 사업계획의 적합성, 사업의 성공가능성 등에 대해 전문평가단의 3단계 평가(서면, 현장, 공개발표)를 거쳐 최종 후보사업단 12개소를 선정하게 된다. 선정된 후보 사업단 12개소 중 금년 말까지 사업추진 준비상황 확인과정을 통해 10개 사업단이 최종 선정된다.

최종 선정된 사업단은 내년부터 3년간 50억원을 지원받고 3년 뒤 평가를 실시해 사업추진 성과에 따라 최대 2년간 추가지원을 받게 된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오는 5월 6일 농업연수원 대강당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자세한 내용은 각 시·도 또는 시·군 농업정책과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광역클러스터 사업은 산·학·연의 상품화 기술개발 등에 공동 참여로 투자액 대비 4배수준의 농기업체 및 생산자의 매출액 증대됐다.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2개 사업단에 총 1천36억원을 투자해 사업추진 이전보다 매출액이 3천7백82억원 수준으로 증가해 생산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농산업과 지역의 문화·관광산업을 연계하는 계기 마련했다는 평가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