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615공동선언 관련단체 방북 불허

조계사 관련단체는 허가 내줘…이중 잣대 적용
농민・학생 회견열고 비판

  • 입력 2010.03.30 14:59
  • 기자명 최병근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민, 청년들이 남북 공동사업을 진행키 위해 방북신청을 했으나 통일부가 조계종 관련 단체의 방북만을 허용하고 6.15 관련 단체의 방북을 불허하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농민본부와 청년학생본부는 30일 통일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일부가 민간교류를 막고 남북관계를 파탄 낸다고 규탄했다.

▲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측위원회 농민본부・청년학생본부가 30일 통일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일부를 규탄하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정부 집권 2년동안 통일부가 한 것은 ‘불허’조치 뿐 이었다며 금강산 관광길이 막힌지 벌써 2년이 가까워지고 있지만 통일부는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농민들은 “농민들과 지역 주민들이 소중히 가꾸고 일구어 온 통일 쌀 역시 북송이 가로막힌 채 3달동안 거리에 방치되어 있다”고 통일부를 비판했다.

이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개성에서 북측과 실무접촉을 하기로 한 조계종 관련 단체들의 방북은 허용하고, 6.15 관련 단체의 교류를 차단하는 통일부는 허・불허의 기준이 무엇인지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며 “그렇지 않으면 형평성 없는 통일부라는 오명아래 더욱 신뢰를 잃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측위원회 농민본부・청년학생본부가 30일 통일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끝으로 이들은 “이명박 정부가 남북적대 정책을 계속 고수해 나간다면 그것은 우리 민족에게 커다란 불행이 될 뿐이며, 온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광석 전농 의장은 이날 “많은 농민들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에 쌀을 지원하자고 정부에 요구했다. 또한 쌀 대북지원은 북측의 주민들만 살리는 것이 아니라, 남측 농민들도 살리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부는 한마디 대답이 없다”라고 비판했다.

▲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남측위원회 농민본부・청년학생본부가 30일 통일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한 자리에서 이광석 전농 의장이 통일부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이어 그는 “조계종 관련 단체는 되고 6.15관련 단체는 안된다는 기준은 대체 어디서 가져온 것이냐”고 반문하며 “교류를 막아나서는 통일부 존재이유가 대체 뭐냐”라고 비난했다.

또 “350만 농민을 대표한다는 전농이 참는데도 한계가 있다. 농민들의 절규가 통일부를 뒤 덮을 때 정신을 차릴 것이냐. 이후 발생되는 모든 사태는 통일부가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