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나눠 먹는 밥이 곧 교육이다

2110개 단체 친환경무상급식 풀뿌리 국민연대 출범
750만 서명운동, 캠페인으로 의무화 법안 추진

  • 입력 2010.03.16 18:52
  • 기자명 김주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천110개 단체로 구성된 '친환경급식연대'가 16일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친환경무상급식 실현을 위해 본격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방선거 후보들이 무상급식 공약을 앞 다퉈 내놓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무상급식에 동의하는 광범위한 단체들이 연대를 선언했다.

무상급식 실현을 위해 생협소비자, 여성, 공무원, 환경, 종교, 학계, 농민, 노동 등 각 계를 망라한 총 2천110개 단체가 광범위하게 참여한 ‘친환경 무상급식 풀뿌리 국민연대’(상임위원장 배옥병)가 16일 출범했다.
친환경무상급식연대는 16일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단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무상급식 풀뿌리 국민연대’출범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무상급식을 위한 범국민서명운동과 캠페인, 지방선거 후보 정책공약 채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한 단체들은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는 헌법규정에 맞게 초중학교는 친환경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하고 저소득층 지원으로 밥값 낙인찍기도 멈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각계 대표자들은 무상급식은 교육복지의 측면 뿐 아니라 지역농산물 사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친환경농업기반확대, 일자리 창출 등 복합적 의미가 있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배옥병 친환경무상급식연대 상임운영위원장은 “친환경무상급식운동은 불우이웃을 돕는 문제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지역농산물이 학교급식으로 공급되면서 우리 아이들의 먹을거리를 통해 농업, 생명, 우리식문화의 중요성을 배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4월 국회에서 친환경급식법 개정으로 국가 차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반드시 정책 실현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주 아이쿱생협 대표는 “친환경무상급식은 농업과 환경이 살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의미도 포함된다”라며 “광우병 이후 가장 많은 단체가 모인 것은 국민들이 그만큼 바라는 일이라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광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생산, 유통, 가공, 소비까지 지역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직거래를 통한 친환경 급식이 진행돼야 한다”며 “국민의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농민들이 친환경무상급식 운동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출범 기자회견에는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사회당, 민주당 각 야당의원들이 참석해 한나라당의 무상급식은 포퓰리즘, 사회주의라는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이종걸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위원장(민주당)은 “한나라당이 무상급식이 포퓰리즘 이라고 하는데 그러면 의무교육도 포퓰리즘이냐”고 비판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도 “부자들에게 왜 밥을 그냥 주냐고 하는데 아이들이 이명박 대통령을 ‘빵꾸똥꾸’라고 한다”며 “친환경급식을 반대하면 하이킥이 날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정 국민참여당 대표도 “의무교육은 급식비, 교과비 지원이 모두 포함되는 것”이라며 급식은 어린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인성 교육”이라고 말했다.

친환경급식연대는  지방선거까지 각 지역에서 친환경무상급식을 실현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른 향 후 계획으로는 △지자체가 의무교육을 받는 초.중학교 (중학교 2011년, 중학교 2012년)의 전면 무상급식 시행을 골자로 한 법안을 추진 △전국 교육감 예비후보와 교육위원과 함께 공동행동 (2차 공동행동) △ 식목일 친환경 무상급식 나무심기(3차 공동행동) △ 5월5일 어린이날 친환경무상급식 실현을 위한 1만 가족 대행진(4차 공동행동) △ 5월 말 750만 서명운동 결과 발표 및 대규모 퍼포먼스 등 진행 △친환경 무상급식 입법과 예산 확보를 위한 3자 추진 협의회 발족 및 운영 등이다.

친환경무상급식연대는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시민사회단체 연대뿐만 아니라 친환경무상급식을 지지하는 정당과도 적극 연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