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건강 - 독감예방접종

상주시 농민약국 안소희 약사

  • 입력 2007.10.15 11:31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말하는 감기와 독감은 다릅니다. 감기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며, 증상이 심하지 않고 대개는 1주일 이내에 합병증 없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독감은 독감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데 증상이 심하고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독감은 합병증 으로 인한 심한 병을 막기 위하여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시기=독감은 11월말∼다음해 3월 사이에 유행합니다. 따라서 항체가 생기는 기간과 예방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을 고려할 때 10월∼11월초 사이가 적당하며 늦어도 11월까지는 맞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예방주사를 꼭 맞아야 하는 사람=①6개월 이상 된 어린이 ②65세 이상의 노인 ③심장질환이 있는 사람 ④천식이 있는 사람 ⑤기타 만성 질환(당뇨, 신부전 환자 등)이 있는 사람

※독감 예방주사나 달걀에 과민반응(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6개월 미만의 영아, 임신초기인 사람과 열이 높은 사람은 독감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독감예방접종 안내=예방접종은 보건소나 지역의료기관을 이용하시면 되는데 비용은 보건소가 더 저렴합니다.

그러나 독감 백신이 넉넉지 않기 때문에 보건소에서는 노인이나 어린이 등 우선접종대상자부터 신청한 순으로 접종을 실시하며,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10월 현재 실시중입니다. 또한 65세 이상 노인, 의료급여대상자 등은 무료로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