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약초산업 발전 힘 모은다

농어촌공사, 10개 지자체와 협약 체결

  • 입력 2010.01.31 22:57
  • 기자명 연승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홍문표)는 평창군, 제천시 등 10개 지자체와 함께 28일 농어촌공사 대강당에서 한방약초산업 연계발전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 따라 농어촌공사와 지자체는 약초재배와 가공, 유통, 마케팅 등을 지역별로 분업화, 특성화하고 공동 유통체계를 구축하는 등 국내 한방약초산업을 세계적인 국가브랜드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한방약초 연계사업은 앞으로 5년간 2천600여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지역특성에 맞는 한방약초 산업을 연계·발전시키는 사업으로, 1천300억은 포괄보조금으로 나머지는 국가지원예산을 통해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지금까지 한방약초 특화사업은 각 시·군이 유사한 사업을 경쟁적으로 추진하다보니 잠재적 성장 가능성에 비해 시장형성이 미진하고 출혈경쟁이 심화됐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 한국농어촌공사가 지난달 28일 평창군, 제천시 등 10개 지자체와 함께 농어촌공사 대강당에서 한방약초산업 연계발전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따라서 관련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약초재배와 생산관리, 고기능성 약초가공제품 개발은 물론 이와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연구기능 강화,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약초산업의 신성장동력 모델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날 협약식에는 ▷강원 평창군 ▷충북 제천시 ▷충남 금산군 ▷전북 진안군 ▷전남 장흥군 ▷경북 안동·상주·문경시 ▷경남 산청·함양군 등 7개도 10개 시·군의 시장·군수와 의회의장, 학계 및 전문가 2백여명이 참석했다. 〈연승우 기자〉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