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거리 안전 책임집니다

서울시 ‘시안 프로젝트’ 본격 추진

  • 입력 2007.10.08 16:50
  • 기자명 관리자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불량 ‘먹을 거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나섰다.

수입식품이 범람하고 각종 식품안전사고로 인하여 먹을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됨에 따라 서울시는 시민이 안심하고 유통되는 식품을 먹을 수 있도록 ‘안심하고 드세요’프로젝트(시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도시 만들기: 약칭 시안(市安)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은 서울시가 독자적으로 식품안전망을 구축한다는 것으로 정부에서조차 식품안전 업무가 여러 부처에 분산되어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먼저 시도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서울시의 이같은 방침은 현재 농·수·축산물, 수입식품, 가공식품 등 생산에서 유통과정 그리고 식탁까지 단계별로 식품에 대한 안전성 검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서울로 유입되는 농수산물 중 가락·노량진·강서 도매시장을 통하지 않고 직거래되는 물량(50% 정도 추정)과 밀수입된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있는데도 식품안전에 대한 총괄(컨트롤 타워) 기능이 크게 미흡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번 ‘市安 프로젝트’의 주요 골자는, 식품안전 관련 조직과 기능을 통합·조정하여 일원화함으로써 식품안전정책과 집행을 총괄하고, 그 동안 도매시장 내 검사·시험에만 치중해 온 보건환경연구원의 현장 검사기능을 대폭 강화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신설되는 ‘식품안전과’에서는 농수축산물, 유통식품(수입품, 가공식품 등) 등에 대한 단속 및 수거, 부정불량 식품에 대한 추적조사 등을 담당하고, 검사능력이 대폭 증강되는 보건환경연구원을 지휘·감독하는 체제를 갖추게 된다.

감시방법도 지금까지 획일적·기계적인 단속에서 벗어나 생산양식별로 전문 기동감시활동을 실시하고 아울러 문제식품 등에 대한 기획검사기능도 도입하키로 했다.

또 시민단체와 서울시 및 보건환경연구원, 자치구가 참여하는 ‘식품안전감시협의회’를 구성해서 기관별 협력 체제와 검사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보건환경연구원에는 기획검사팀을 설치하여 분산되어 있는 수거·검사·조치 기능을 통합하여 대규모 유통점은 물론 재래시장의 소규모 점포 등을 대상으로 신속하고 폭넓게 조사하는 한편, 아크릴아마이드, 벤조피렌과 같은 신종 유해물질이나 트랜스지방 등 사회적 문제가 되는 식품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이나 조사 결과를 공개키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시안 프로젝트’ 추진은 조직·기능 개편, 인력·장비 보강 등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