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기고] 의약품 생산을 위한 분자농업 연구

닉네임
한범수
등록일
2017-09-21 16:35:55
조회수
790
첨부파일
 한범수.jpg (4719 Byte)
회사명 농촌진흥청
보내는사람 한범수
이메일 mk0818@korea.kr
전화번호 0632384603
제목 [기고] 의약품 생산을 위한 분자농업 연구
내용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며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사망률이 높은 무서운 질병이다. 혈관 내 손상이나 염증이 생기면 혈액이 굳어진 덩어리인 혈전이 생기는데 혈전은 이러한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혈전을 녹이기 위해 사용하는 혈전용해제는 지금까지 동물에서 생산된 것을 원료로 하고 있지만 식물체에서 뽑아낸 혈전용해제 (t-PA)는 기존의 동물조직에서 생산된 것보다 가격이 저렴해 더욱 경제적이고 병원성 바이러스에 대한 위험이 적어 안전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었다. 게다가 기술의 발달과 함께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한 의약품을 생산하는 기술도 나날이 발전되어 식물시스템을 이용한 의료용 단백질이나 산업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한 효소를 생산하는 식물분자농업이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다.

식물시스템을 기초로 한 치료용 단백질의 생산은 저렴한 비용과 단백질을 합성한 후 번역변형이 동물과 유사하고 부작용의 위험이 적어 비교적 안전한 의약품으로 소비자가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대량 생산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 식물시스템을 이용한 재조합 단백질 생산 관련 연구는 치료나 진단용 항체 생산, 바이오 의약품 등을 개발하여 상용화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종관련 종끼리 교배를 초래하는 교차오염을 통한 야생종으로 유전자 전이 문제가 있어 식물세포 배양이나 모상근 같은 조직을 배양하는 기술로 해결책을 찾고 있다.

건강한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있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심지어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는 질병과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는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오랜 기간 동안 많은 과학자들이 연구해왔다. 앞으로 식물 분자 농업 연구를 통해 다양한 식물체나 식물기관, 식물 세포를 이용한 의약품과 식물경구백신 기술을 개발하고 우리가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량생산이 가능해진다면 더욱 경제적이고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생물소재공학과 한범수
작성일:2017-09-21 16:35:55 152.99.211.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