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기고] 식물의 광합성 작용과 지구 온난화

닉네임
이수인
등록일
2017-03-30 17:28:33
조회수
1589
첨부파일
 이수인.jpg (49307 Byte)
회사명 농촌진흥청
보내는사람 이수인
이메일 mk0818@korea.kr
전화번호 0632384603
제목 [기고] 식물의 광합성 작용과 지구 온난화
내용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래 인구가 증가하고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화석연료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증가하였다. 그 결과 지구의 평균 온도가 점점 상승하는 지구 온난화 현상이 발생하였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폭염과 열대야 현상 같은 이상기후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례가 발생하여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겪었다. 이와 같은 이상기후 현상은 심각해지는 환경오염에 따른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과학자들은 앞으로도 기후 변화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이 지속된다면 해수면의 상승과 대지의 사막화 현상으로 인해 농작지가 감소되어 작물의 수확량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생태계의 변화를 가져와 많은 식물이 멸종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처럼 지구 온난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 원인이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 증가로 인해 지구의 온도가 상승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식물이 광합성 작용을 하면 이산화탄소를 탄소로 바꾸고 이렇게 생성된 탄소는 식물에 저장되며 대기 중에 산소를 방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지구 온난화 현상의 속도를 줄이기 위해 식물의 집단을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미국 연구진은 녹색 식물의 성장 촉진이 기후 변화의 속도를 감소시켰음을 밝혀냈다. 식물이 대기 중 탄소를 조절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 가에 대한 결과로 봤을 때 식물에 저장되는 탄소의 양을 측정함으로써 식물이 기후 변화에 따른 지구 온난화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환경오염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의 수치 변화를 예측하고 고농도의 이산화탄소가 식물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앞으로 이러한 연구를 통해 더욱 심각해지는 지구 온난화의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할 뿐 아니라 기후 변화에 대비하여 변화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더욱 강하고 새로운 품종의 식물재배기술 개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생물소재공학과 이수인
작성일:2017-03-30 17:28:33 152.99.213.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