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기고] 부작용 걱정 없는 식물 백신

닉네임
한범수
등록일
2017-01-23 16:27:44
조회수
1218
첨부파일
 한범수.jpg (4719 Byte)
회사명 농촌진흥청
보내는사람 한범수
이메일 mk0818@korea.kr
전화번호 0632384603
제목 [기고] 부작용 걱정 없는 식물 백신
내용

조류독감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수 천만마리에 해당하는 가금류가 살처분 되었다. 정부는 방역과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지만 이로 인한 피해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조류독감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한 국가적인 차원의 강력한 대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발생하는 조류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개발되었더라면 이와 같은 엄청난 피해를 조금은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백신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는 것으로 침투한 병원균에 대항하기 위해 항체를 생성해내 동일한 균에 감염되었을 때 면역을 생기게 하는 작용을 한다. 병원균에 대항할 백신의 발명으로 인해 생명을 위협하던 전염병 등 여러 질병을 퇴치하고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처럼 우리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백신은 주로 동물세포에서 생산해 낸 것으로 고생산비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저온 보관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접종 후 합병증을 유발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백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과학자들은 식물체를 이용한 식물 백신을 생산하려는 연구를 진행해왔다. 동물 실험을 통해 특이 항원에 대한 특이 항체가 유도됨을 확인할 수 있었고 공격 접종 실험을 통해 생존력 향상을 가져온다는 결과를 발견했다. 식물 백신은 병원균 감염의 우려가 없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설비 증설 없이 쉽게 대량생산이 가능한 식물의 특성을 이용한다면 생산비가 절감되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다수에 투여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식물 백신으로 사용되는 식물체 내 재조합 단백질의 장내 분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경구투여 방법 개선과 형질 전환체의 발현 시스템에 대한 최적화 연구 등 다양한 작물을 통한 식물 백신의 현실화를 위해 관련 연구를 지속하여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음식에 적용 가능하다면 부작용 걱정 없이 더욱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백신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날도 머지않은 것 같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생물소재공학과 한범수












작성일:2017-01-23 16:27:44 152.99.213.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