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기고] 돼지감자를 아시나요

닉네임
강한철
등록일
2016-07-21 16:02:53
조회수
1786
첨부파일
 강한철.jpg (24065 Byte)
회사명 농촌진흥청
보내는사람 강한철
이메일 mk0818@korea.kr
전화번호 0632384603
제목 [기고] 돼지감자를 아시나요
내용
상황에 맞지 않는 엉뚱한 말을 할 때 우리는 흔히 ‘뚱딴지같은 소리한다’ 는 표현을 많이 한다. 여기서 말하는 뚱딴지란 돼지감자라고도 불리며 원산지가 북아메리카인 국화과의 여러해살이식물로 국화와 비슷한 꽃을 피우며 땅 속에 감자를 맺는다. 돼지감자가 우리나라에 전래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유럽에서 중국을 거쳐 17C 이후로 추정되며 예로부터 돼지사료로 만들기 위해 키웠기 때문에 돼지감자로 불리게 되었다. 이처럼 돼지들에게나 먹이던 돼지감자가 최근 들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당뇨에도 특별한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져 건강식품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돼지감자를 구성하고 있는 탄수화물은 주성분이 이눌린으로 칼로리가 낮고 위장의 소화 효소액에 의해 소화가 되지 않아 흡수가 잘 안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눌린은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골절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식이섬유, 폴리페놀을 많이 함유하고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에 효과가 뛰어나다. 돼지감자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 당뇨에 좋다는 것인데 돼지감자 속 이눌린은 혈당수치를 높이지 않고 췌장을 쉬게 하는 인슐린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외에도 돼지감자가 어느 정도 숙성이 되면 이눌린이 분해되어 과당이 생성되는데 과당은 알콜 분해를 촉진시키며 당뇨병, 약물중독, 알콜 중독의 주사제로 쓰이기도 한다.

요즘은 칼로리가 높고 기름진 음식이 많아진데다가 서구적인 식생활로의 변화로 인해 비만인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가 주로 먹는 밥이나 빵 면 종류는 주성분이 탄수화물로 이러한 탄수화물의 기본단위가 대부분 포도당이며 여러 개의 포도당이 뭉친 다당류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다당류는 흡수가 안되고 다당류가 분해되어 단당류의 형태로 되어야 몸에 쉽게 흡수될 수 있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먹는 밀가루 음식은 탄수화물들이 쉽게 소화 흡수되기 때문에 음식을 먹어도 배가 빨리 고픈 것이다. 하지만 돼지감자는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은 있지만 살은 쉽게 찌지 않는다.

이처럼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을 주는 돼지감자를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일반 감자처럼 익혀서 먹거나 뿌리를 즙으로 만들어먹기도 하고 말려서 차로 우려먹기도 한다. 또 잎과 괴경 등은 나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먹는 방법도 다양한 돼지감자로 건강관리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생물소재공학과 강한철













작성일:2016-07-21 16:02:53 152.99.213.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버전